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경제/주식

주식 시장, 예측 가능할까요? (Feat. 하워드 막스)

by 라이언 Ryan :) 2020. 6. 8.
728x90
반응형

주식 시장, 예측 가능할까요? (Feat. 하워드 막스)

 안녕하세요. 라이언의 자기 계발에 라이언입니다. 하워드 막스의 투자에 대한 생각을 읽고 있다가 나누면 좋겠다는 파트가 있어서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책을 엄청 천천히 읽고 있는데 한 챕터 읽을 때마다 언제든 적용해도 좋을만한 내용들이 너무 많아서 천천히 씹어먹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각설하고 하워드 막스가 말하기를 우리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라고 하는데요.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을 하지만 그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개의 경우는 운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아무리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미래를 예측하려고 해도 이 작업은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게 할 뿐 예측 확률이 투자한 에너지 대비 좋지는 않은데요. 하지만 여기 방법은 있습니다.

 

미래를 예측하려 하지 말고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라

 하워드 막스는 우리가 현재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표도 제공하는데요. 한 번 체크해보면 현재 투자 방향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다음은 하워드 막스의 조언입니다.

 

 첫 번째,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주기가 예측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기보다는,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노력을 두 배로 늘림으로써 예측과의 전투에 추가 자원을 쏟아붓고 자신이 내린 결론에 대해 더 확신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양의 정보와 내 모든 경험으로 미루어보건대, 우리가 주기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단 한가지는 바로 주기의 불가피성이다. 게다가 투자에서 월등한 결과를 얻으려면 남들보다 많이 알아야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미래 주기의 타이밍과 규모에 대해 시장이 아는 것보다 많이 안다는 것에 대해 만족스러울 정도로 입증된 바가 없다.

 

 두 번째,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미래를 알 수 없음을 인정하고 단념하고 주기를 그냥 무시하는 것이다. 주기를 예측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우량 투자를 해서 이를 계속 보유하면 된다. 언제 보유량을 늘리고 줄여야 하는지, 또는 언제 태도를 좀 더 공격적으로 하고 좀 더 방어적으로 해야 할지 우리는 알지 못하므로, 주기와 주기의 심원한 효과를 완전히 무시하고 단순하게 투자할 수도 있다. 이를 장기 보유 전략이라고 한다.

 

 세 번째, 바로 각각의 주기에서 우리가 현재 어디쯤 서 있는지, 서 있는 자리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아래는 하워드 막스가 제안하는 주식시장 평가 가이드를 약식으로 제공했습니다(왼쪽에 체크가 많이 돼 있다면 지갑을 열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기

호황

불황

전망

긍정적

부정적

대출기관

방임

통제

자본

풍부

부족

조건

원화

엄격

금리

저금리

고금리

스프레드

좁다

크다

투자자

낙관적

자신감
매수에 적극적

비관적

낙담

매수에 무관심

자산 보유주

보유에 만족함

출구 찾기에 급급함

매각자

소수

다수

시장

활성화

관심 부족

펀드

가입이 어려움

매일 새로운 펀드

GP(General Partner, 사모편드회사에서 펀드를 운용하는 전문 인력)

누구나 가입할 수 있음

최고의 펀드만 기금 조성이 가능함

LP(Limited Partner, 사모펀드에서 자금을 제공하고 운용에는 제한적으로 참가하는 재무적 투자자)

최근 실적

자산가

예상 수익

리스크

일반적 특징

공격성

다양한 범위

신중과 절제

선별적 범위

 

 제가 자가진단해보니까 왼쪽에 체크가 많이 돼 있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