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보는 '주식 단타' 관련 유튜버
안녕하세요. 라이언의 주식과 경제 읽기의 라이언입니다. 오늘은 언급했다시피 주식 단타 관련 유튜버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단타는 하면 옳지 않은 투자법이라는 편견 때문에 거들떠보지도 않았었는데 제가 참여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ㅎㅎ 알고 보니 이쪽 세계도 원칙 없는 매매는 깡통차기 딱이더군요. 공부 안 하고 원칙을 지키지 않는 매매는 장기투자나 단기투자나 매한가지입니다.
공부를 안했을때 둘의 차이는 장기투자의 경우에는 좀 더 늦게 깡통을 찰 테고 단기투자라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깡통을 찰 수 있을 겁니다. 단기투자를 한다고 해서 쉽고 빠르게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는 굉장히 많은 공부를 해야 하며 그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경험 또한 쌓아야 합니다. 저는 지금 경험 쌓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도움 많이 받고 있는 분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1. 창원개미TV(https://www.youtube.com/channel/UCqsuesS39x5nUWcBH-1Q6YA)
굉장히 부지런하게 영상을 올려주십니다. 8년? 정도 전업을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분도 수천만 원으로 시작해서 깡통 차다가 전업 투자한 지 2년 만에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하시며 매달 수천만 원의 수익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타 하면서 실력 좋은 형 한 명 옆에 두고 있는 느낌입니다.
제가 도움을 받은 부분은 단타를 할 때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기준가를 시가로 한다던지, 오름새로 시작한 종목을 공략하라든지 등등의 조언이 기억이 나네요. 거의 매일 영상을 올리기 때문에 수년간 살아남은 사람이 바라보는 시장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종종 시청하고 있습니다.
2. 천전개미(https://www.youtube.com/channel/UCvZgYBEo2y03sOSTqArBlIw)
채널 제목 그대로 천만 원으로 전업을 하고 계시는 분입니다. 전업투자를 고민하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분포하고 있을 규모로 투자하는 분입니다. 수입은 그렇게 못 만들고 있지만, 1차적인 목표가 이 분정도만 돼도 여한이 없겠네요.
실질적으로 본인이 매매하는 것을 가감 없이 속도감 있게 보여줍니다. 영상이 꽤나 길어서 이걸 어떻게 보나 하실지 모르지만, 단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타를 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을 짚어주기 때문에 주린이 입장에서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기억에 남는 영상은 주가를 끌어올리는 방법인데 흔히 말하는 '주포'세력이 왜 그렇게 흔들면서 주가를 올리는지 명쾌하게 이해가 가게끔 설명해줬습니다. 공부 목적이 아니라도 본인이 말하는 '쉬어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재미'도 있는 영상이니 가볍게 시청해도 좋을 채널입니다.
채널을 개설한 지 3개월밖에 되지 않았는데 5만여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원칙에 입각한 조언과 담백함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만 시청하시면 바로 빠져드실 겁니다.
3. 시윤주식(https://www.youtube.com/channel/UCv-spDeZBGYVUI9eGXGaLSg)
이 분 영상을 보고 기초를 많이 닦았다고(단타 11일 차가 무슨...ㅋㅋ) 생각합니다. 멋도 모르고 큰 금액으로 운 좋게 투자금 회수하다가 깡통 찰 뻔했는데 적은 금액으로 하고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고요. 주식 강사로 활동했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 때문에 활동이 힘든 모양이던데 이런 직업이 있는 것도 처음 알았네요.
본인의 계좌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현장에서 뛰는 능력과 가르치는 능력은 별개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가르치는 능력에 있어서는 더할 나위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극적인 내용을 앞세워 사람을 모으는 것이 아닌 지극히 기본이 되는 점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저 같은 주린이가 시청하고 틀을 잡기에 더할 나위 없이 도움을 많이 받는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로 카페도 운영하고 계신데 저 같은 주린이라면 거기서 매매일지도 적고 조언도 받으면서 같이 성장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4. 일조TV(https://www.youtube.com/channel/UC_WMCFHChRk5YVq6g3roRQA)
이 분 영상은 많이 보진 않았지만(앞의 분들 영상을 먼저 다 봐서), 특히나 기억에 남는 건 자전 거래하는 세력들에 대해 상세히 말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시장에 어떤 이해관계들이 있는지 알고 나니 호가창을 볼 때 좀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되는 거 같습니다(돈은 못 벌고 있지만...).
틈틈이 영상을 시청할 생각입니다.
5. LeenoTV(https://www.youtube.com/channel/UCcRGsSSMZS1iqCdpUNxDRGA)
이 분의 영상은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관련 영상으로 떴었는데 단타 영상인 거 같아서 거들떠보지도 않았었습니다. 요즘 단타 관련 영상들을 많이 봐서 보게 되었는데 정말 신세계더군요. 전업으로 성공할지 모르지만, 전업투자자를 꿈꾸는 분이라면 종착역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의 실력을 자랑합니다.
사실 이 분의 영상을 봐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태반입니다. 20년의 세월을 트레이더로써 살아왔다는데 하룻강아지인 제가 바로 이해하는 것도 웃기지요. 이 분의 카페가 있는데 공부할 양이 어마어마합니다. 차근차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주식강좌를 오픈했던데 기초 좀 제대로 닦을 겸 수강해보려 했는데 사람이 엄청 몰려서 일단 더 이상 추가 수강을 받지 않고 있더군요. 아쉽습니다.
공부만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공부를 안 해도 안되지만 공부만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실전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빨리 성과를 내고 싶은 욕심은 태산 같지만, 이렇게 돌아보니 공부해야 할 양도 어마어마하군요. 제가 소개한 채널의 반의 반이라도 제가 제대로 이해하고 소화해낸다면 어느 정도의 성과를 올리고 있겠죠?
여러분들은 단타를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던 채널이나 책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어떤 게 있는지 공유 좀 해주세요 ㅎㅎ
'주식과 경제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은 어떤 투자자인가요? 트레이더, 투기자, 스캘퍼 (ft. 책 터틀의 방식) (0) | 2020.07.25 |
---|---|
트레이딩 룸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배우는 것들 (By 천영록 대표) (5) | 2020.07.17 |
주식투자, 장기투자, 단기투자, 가치투자 어느 것이 맞는 투자인가? (0) | 2020.07.09 |
손절유영두 6월 28일 정모 참석 후기(Feat. SK바이오팜, 카카오, 네이버, SKT, KT, 한국전력) (0) | 2020.06.29 |
삼성전자 같은 우량주, 장기보유가 정말 답일까? (0) | 2020.06.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