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경제/급등 종목 분석

카카오는 더 갈 수 있을까?

by 라이언 Ryan :) 2021. 6. 26.
728x90
반응형

카카오는 더 갈 수 있을까?

 요즘 카카오 주가의 상승세가 무섭습니다. 카카오를 말할 때면 늘 네이버와 엔씨소프트가 따라왔는데 어느새 엔씨소프트는 사람들의 관심에서 사라지고 네이버와 카카오가 엎치락 뒤치락하더니 결국 시가총액을 카카오가 넘어서 버리네요. 그래서 그 동안 관심 없던 분들도 시총 3위에 자리잡은 카카오에 대한 관심이 많을텐데요. 저는 처음에 매수할 때부터 생각해온 매도 시기가 슬슬 다가오는 거 같아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어깨에서라도 잘 정리하고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1년 넘게 보유해 오고 있기 때문에 지금 진입하시려는 분들은 굉장히 신중하게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상승파동이 마지막이라도 저는 충분히 높은 수익권이기 때문에 대응하면 되지만, 지금 진입하시는 분들은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단기적으로 한 달 이내에 조금 더 갈 상승여지가 있을 거 같은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네이버의 시가총액을 뛰어 넘은 카카오

 어제 큰 조정이 있었고 오늘도 다소 조정 받는 모습을 보였지만, 결론부터 적어보자면 단기적으로 조금 더 갈 거 같긴 합니다. 액면분할을 진행하고 나서 지지부진 하더니 5월 중순부터 가파른 상승세가 시작 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 가파르게 상승한 감이 없지 않아 있어서 어제의 조정이 마지막 큰 상승을 위한 좋은 조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카카오가 네이버의 시가총액을 넘어서면서 더욱 더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게 됐습니다. 게다가 최근에 네이버 증권 인기검색에도 꾸준히 상위에 랭크 되어 있다는 것은 현재 시장의 주도주로써 자리잡아가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일일 거래금액 또한 거의 부동의 1위인 삼성전자를 넘어서는 모습도 왕왕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나 어떤 자산이 그러하듯 사람의 습성은 어쩔 수 없이 급등하는 자산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단기간에 한탕 해보겠다는 인간 본연의 본성이 끼어든다면 광기에 접어들며 마지막 오버슈팅할 때 조금 더 수익을 보고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겁니다.

 

기업 본연의 가치

 카카오 계열사의 숫자는 현재 102개로 SK에 이은 국내 2위입니다. 이전에도 80여개가 넘는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었으며 그 이전에도 많은 계열사 숫자에 비해 이익이 나지 않는다는 말이 많았으며 대기업의 문어발식 경영에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수 많은 사람들이 제일 우려하던 것이 이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우려도 기업이 본연의 가치에 집중해 할 일을 하며 이익과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시작한다면 주식시장에서 그것은 크게 중요하지 않게 돼버립니다.

출처: 하나금융투자

 위 사진에서 보듯이 2019년 3원가량이던 매출은 2020년 4조 1천여억원, 21년예상 5조5천억원, 2022년 예상 7조원가량으로 상승세가 무섭습니다. 더욱 눈여겨 봐야 하는 대목은 단연 이익에 관련된 항목입니다. 보시다시피 굉장히 상승세가 가파릅니다. 카카오 플랫폼을 위시한 계열사들의 시너지가 점점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목표주가를 측정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결국에는 본연의 가치로 수렴하겠지만, 과열양상을 뛰게 되면 그런 지표는 크게 의미가 없어지기 마련이죠.

출처: 네이버 금융, 2019년 매출과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지금의 성장세가 얼마나 무서운지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 계열사

 현재 카카오 계열사들 중 가장 큰 가치를 평가 받고 있는 카카오뱅크는 현재 장외거래에서 96,000원으로 거래 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시가총액을 환산하면 40조에 달합니다. 이중 카카오의 지분이 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페이지와 카카오M이 합병해서 탄생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시가총액 10조가량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카카오의 지분율은 68%에 달합니다. 여기에 카카오모빌리티의 예상 시총 7조 가량에 카카오 지분율 69%, 카카오 페이 시총 10조 가량에 카카오 지분율 56%에 달합니다. 거기다가 카카오 커머스(카카오 지분 99%),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카카오 재팬(카카오 지분 78%) 또한 예상 시가총액이 최조 1조 이상을 넘은 기업들이빈다. 현재 카카오 계열사중 상장사는 카카오 게임즈(카카오 지분 45%)에 불과하지만, 줄줄히 상장이 예상돼 있으며 이들의 성장세 또한 계열사끼리의 시너지로 무섭기 때문에 어디까지 상승할지 쉽게 가늠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이 모든 계열사를 품고 있는 카카오의 현재 시가총액은 6월 25일 기준 68조 입니다. 어떻게 느껴지시나요?

시가총액 2위가 되는 순간

 개인적으로 SK하이닉스를 넘어서는 순간이 단기간에 한 번 올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욱 더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게 될 것이고 얼마나 주가가 더 상승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현재 SK하이닉스의 시총은 93조원 가량이며 카카오는 68조 가량입니다만, 이틀전에 순간 75조원가량을 찍은 적이 있습니다. 제 생각대로 한 번 더 단기간에 상승이 온다면 기대해 볼만한 매도시점이라고 보여집니다.

2021년 6월 25일 종가 기준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단위(억 원)

기간으로 보는 매도 시기

 카카오뱅크가 카카오에서 떨어져 나가는 순간이 온다면 카카오는 꽤나 큰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시가총액 40조에 달하는 카카오뱅크가 7월중에 상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상장예비심사 승인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단기간 고점 매도를 노려보는 것이라면 카카오뱅크 상장전에는 꼭 매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았을 때

 하지만, 이런 수 많은 호재들이 있지만, 생각처럼 주가 상승이 없을 시에는 지켜보다가 매도할 예정입니다. 어차피 최고점에서 매도, 최저점에서의 매수는 거의 불가능 하다는 전제를 깔아놓으면 그렇게 아쉬울 것도 없습니다. 조금 더 이익을 보기 위해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정리한 포스팅이니 카카오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