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경제/급등 종목 분석

게임스탑(GME) 사태로 바라본 투자(Feat. 차머스)

by 라이언 Ryan :) 2021. 1. 29.
728x90
반응형

게임스탑(GME) 사태로 바라본 투자(Feat. 차머스)

 게임스탑 주가 상승세에 따라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 상승세 여파에 따라 조정이라 불러야될지 모르겠지만 300달러가 넘게 치솟았던 주가는 현재 193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그런데 시간외거래에서 다시 300달러를 돌파중이네요). 정말 끝을 알 수 없는 주식입니다.

코인 저리가라할 변동성

 이런 상황을 단순한 개인들의 투기적 투자를 하는 하나의 해프닝으로 지나칠 수도 있지만, 계급간의 갈등과 이 사태로 인한 기관과 헤지펀드들의 투자심리 위축등 흥미로운 관점들이 있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투자란 무엇인가?

 

 시작하기 앞서 투자란 과연 무엇일까요? 사전적 정의는 '이익을 억기 위하여 어떤 일이나 사업에 자본을 대거나 시간이나 정성을 쏟는 일'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를 행하는 방식이 법테두리안에만 있다면 전혀 문제 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러나 제도권의 생각은 조금 다른거 같은데요. 그기업의 펀더멘탈을 토대로 기업을 분석하고 투자하는 것만이 올바른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펀더멘탈을 도출해내는 방식도 정말 많은 방식이 있고 중간값을 조금만 바꿔도 결과는 천차만별로 변하기 때문에 결국 어떠한 방식이 '옳다', '그르다'는 단지 그 방식을 따르는 사람이 많을 수록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 힘 있는 사람들이 따르는 방식대로 움직이지 않는 주식이 현재 게임스탑이고 그들이 바라보는 시선은 그저 투기적인 움직임일 뿐입니다. 그래서 공매도 세력이 가세하고 있으며 멜빈캐피털처럼 유명 공매도 회사의 투자방식을 그저 따라할 뿐인 카피캣들이 주가를 누르기위해 가세하지만 현재는 분노한 개미투자자들에게 얻어맞고 더 높은값을 치루고 비용을 치뤄야할 위기에 놓이자 공매도 메인세력들은 두손두발을 들었다고 선언한 상황입니다.

 

자유시장경제의 기본 정의

 

 자유시장경제란 무엇일까요? 기존에 제도권이 정해놓은 방식대로 투자하는 것도 맞는 방식이고 수 많은 개인들이 모여 게임스탑처럼 투기적 양상을 가지면서 주가가 움직이는 것도 하나의 방식이지 옳고 그름이 아닙니다. 그냥 하나의 현상일 뿐이죠. 그리고 실제로 이런 모멘텀을 통해서 이익을 취하는 집단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결국 파멸을 초래할 것이라 배웁니다.

 

 결국 레딧의 주식 커뮤니티에 들어가면 다양한 사람들이 게임스탑에 대해 분석합니다. 어떤 사람은 애널리스트 부럽지 않은 기업분석을 끝냈고 어떤 사람들은 추세를 추종하는 등 다양한 개인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결국 옳고 그른 문제가 아니라 자유롭게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투자하고 있는것입니다.

 

 그러나 기관들은 자신만의 근거있는 투자를 하지만 결국 공매도나 10배나 많은 레버리지를 일으켜서 물량으로 자신들의 투자방법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려 했고 공매도로 유명한 멜빈캐피털이 참여한다는 것을 안 수 많은 개미들의 공분을 사게 됩니다.

 

2008년 금융위기와 작금의 사태

 

 2008년의 위기는 누가뭐래도 금융권의 오만함이 자초한 결과임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책임은 고스란히 개인의 책임으로 돌아옵니다. 금융권이 실패한 문제를 국가가 떠안고 구제금융을 해주게 됩니다. 그 국가라는 주체속에 개인이 포함돼 있는데 이득은 그들이 다 취하면서 피해는 다 같이 짊어지는 말도 안되는 사태에 수 많은 개인들이 공감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사태를 계층간의 갈등이라고 보는 시각도 많습니다. 그들도 분명 커다란 실패를 하는데 그들의 방식은 안전하며 올바른 방식이며 게임스탑 사태로본 개인들의 투자형태는 잘못됐다는 시작으로 바라보는 것은 이상하지 않나요? 그들이 말하는것처럼 시장을 예측하지 말고 대응하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며 하나의 현상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접근자세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게임스탑 거래정지로 더 커져만 가는 갈등

 

 결국 게임스탑 급등에 따라 장중에 거래를 정지시키는 일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그것도 아주 비합리적으로 '개인'들이 거래할 수 없게 막아놓은 것입니다. 이건 정말 말도 안돼는 조치인데요. 그래서 게임스탑의 주가는 엄청나게 폭락하게 됩니다(시간외거래에서 분노의 반등이 일어나지만). 

 

 비이성적이고 불완전한 인간이 만들어놓은 시스템에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권력자들의 콜라보가 만들어낸 대단한 합작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사태에 대해 유명한 투자자중 한명인 차머스가 CNBC 인터뷰에서 말한 내용이 있는데, 제가 이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인터뷰입니다. 빈부격차는 날로 커져만 가는데 게임스탑의 사태를 단순한 해프닝으로 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른 이유를 잘 설명해줍니다.

 

7:30초부터 차머스의 인터뷰가 진행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