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경제/주식

MSCI지수로 알아보는 주식 (ft. 씨젠, 알테오젠, 신풍제약, SK바이오팜)

by 라이언 Ryan :) 2020. 8. 10.
728x90
반응형

MSCI지수로 알아보는 주식 (ft. 씨젠, 알테오젠, 신풍제약, SK바이오팜)

 안녕하세요. 라이언의 경제와 주식읽기의 라이언입니다. 경제관련 기사를 보다보면 MSCI지수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이 지수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다각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SCI지수

 MSCI지수란 미국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사가 작성해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로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대평 펀드, 특히 미국계 펀드 운용에 주요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수입니다. 국제금융 펀드의 투자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지표이기에 자주 거론될 수밖에 없습니다.

 

 MSCI지수는 크게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지수와 아시아, 중남미 지역의 신흥시장지수, 프런티어시장으로 구분하지만 이외에도 라틴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등 각 지역별, 업종별 분류가 다양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MSCI 신흥시장지수에 머물러 있으며 앞서 설명한 MSCI지수를 좀 더 크게 나눠보자면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중심의 세계지수와 아시아, 중남미 등의 신흥시장지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주요 신흥시장 26개국의 기업을 기준으로 산출되며 주가등락과 환율변동에 따라 각 국가별 편입비중도 매일 바뀝니다. 대상 국가가 외국인투자자의 매매를 제한하는 경우에도 반영비율은 줄어들게 됩니다.

 

 한국은 현재 MSCI 신흥국지수에서 중국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비중을 유지하고 있으나 각 나라의 주가 상승과 사이디 등이 신규 추가 됨으로써 그 비중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지수에 포함된다면 해당 종목은 외국인 투자자의 주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가상승을 견인하는 하나의 요건이 되기에 충분합니다.

 

8월 13일 6시에 발표되는 MSCI지수

 현재 이 지수에 포함될 것이라고 유추되는 종목은 씨젠과 알테오젠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풍제약과 SK바이오팜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고 조심스레 추측되고 있으며 반대로 현대백화점, 한화, 대우건설, BNK금융지주, 헬릭스미스 등 5개 종목은 편출종목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지수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거나 편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을은 이미 주가가 선반영 돼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투자하실 때 유의해야 합니다. 재료관점에서 매매한다면 편출되는 종목도 13일이 지난 다음에는 악재가 소멸했기 때문에 유심히 보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겁니다. 덧붙여 말하자면 SK바이오팜은 9월 코스피200 지수에 조기 편입된다는 소식이 있네요.

 

우리나라는 아직도 신흥시장?

 왜 우리나라는 MSCI지수에서 아직까지도 신흥시장에 포함되고 있는 것일까요? 우리나라는 그 동안 수차례 선진국 지수 편입을 위해 노력해 왔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선진국 지수 편입에 실패했다고 주가에 그다지 큰 영향을 주지도 않았습니다. 물론 선진국 지수 편입은 한국 증시의 수준이 신흥국에서 선진국 수준으로 올라갔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공인 받는다는 의미가 크지만, 공신력을 평가하는 기관이 결국 일개 민간기업이라는 아이러니도 존재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선진국 지수에 편입된다면 좀 더 많은 해외자금을 유치할 수도 있지만, MSCI가 원하는 조건중에 주식 데이터 사용과 관련된 부분이 있습니다. 실시간 주가 데이터의 사용을 허락하며 선진국 지수에 편입된다면 각종 파생상품을 만들어 거래해서 MSCI는 막대한 이윤을 남길 것이 뻔합니다. 채권 수익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쓰레기 모지기 채권에 우량 등급을 부여했던 무디스나 S&P의 과거행태를 보면 이런 조건들을 쉬이 수용하기 힘든 우리나라의 사정이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반면, 포르투갈, 이탈리아, 아일랜드, 그리스, 스페인 등 극심한 금융위기를 앓고 있는 이 국가들도 선진국에서 탈락하지 않는 부분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MSCI는 자신이 가진 공신력을 이용해서 자사의 이윤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첫번째 목적일 것이므로 우리나라가 선택한 용의 꼬리보다 뱀의 머리가 낫다는 생각에 어느정도 이해는 가는 바입니다.

 

 너무 깊게 들어가면 머리만 아프니까 MSCI지수편입에 어떤 종목이 편입되고 편출되는 것에 대한 의미만 개략적으로 알고 있어도 투자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 같아 포스팅을 작성해 봤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